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에 따라 포장 반포장이사 중 적절한 이사 방법을 선택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반포장이사는 포장이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이사할 수 있지만 고객이 함께 짐을 포장하고 운송하는 과정에 참여해야합니다.
짐이 적은 경우이거나 원룸, 투룸까지는 반포장이사를 시도해볼만하지만 일반 가정이사나 쓰리룸 이상의 경우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 지 고민 중이라면 포장 반포장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고 선택하는 기준점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반포장이사 선택 기준 7가지
반포장이사와 포장이사를 두고 어떤 방식의 이사를 선택할 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자신이 이사를 하는 상황에 따라 방 갯수나 짐 양, 여유 공간, 정리 시간, 새 집 크기 등에 따른 포장 반포장 이사 유무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방 갯수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의 방 갯수가 2개 이하(원룸, 1.5룸, 투룸)라면 반포장이사, 3개 이상이라면 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이 많아질수록 개인이 반포장이사를 위해 짐을 정리하고 포장하는 과정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반포장보다는 포장이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짐 양
짐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짐 양이 2톤 이하라면 반포장이사, 3톤 이상이라면 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짐 양이 너무 많아지게 된다면 개인이 정리하는 경우 최대 일주일까지 혼자서 짐만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여유공간 여부
집 안에 포장된 짐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유공간이 있다면 반포장이사, 없다면 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포장이사의 경우 업체가 오기 전에 미리 큰 가구, 가전을 제외한 모든 짐을 포장한 상태로 있어야하기 때문에 최소 2~3일 전부터는 짐을 챙기며 준비해야합니다.
하지만 집 안에 짐을 둘 수 있는 여유공간이 없다면 이사 당일까지 불편하게 지내야하기 때문에 여유공간이 부족한 경우 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4. 이사 후 정리
이사를 마친 뒤 짐을 정리할 시간이 여유롭다면 반포장이사를 선택해도 되지만, 시간이 촉박하거나 없다면 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반포장이사의 경우 포장된 짐을 이사할 짐으로 옮겨주고 내려주는데서 마치지만 포장이사의 경우 모든 위치에 배치하고 정리까지 도와줍니다.
5. 새 집에 들어간 가전, 가구
새 집에 가전이나 가구를 이사 당일에 함께 들여놓을 예정이라면 반포장이사를 선택하고 이미 가전 가구가 모두 들어왔거나 기존 집에서 이동한다면 포장이사를 추천드립니다.
이사 당일은 상당히 번잡하기 때문에 새로운 가전, 가구 업체가 비슷한 시간대에 옮기는 작업을 진행한다면 이사 과정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준비 기간
포장이사를 준비하게 된다면 최소 1~2개월 전에는 이사 잘하는 좋은 업체를 찾아보고 예약해야지만 포장이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의 경우 인원이 많이 필요하고 전문 인력이 투입되어야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해야지만 좋은 업체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사 기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포장이사를 이용한다면 그리 좋은 업체를 예약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반포장이사의 경우 인원이 상대적으로 덜 투입되고 베테랑이 오지 않아도 수월하게 이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사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반포장이사를 이용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7. 새 집 크기
새 집으로 이사하는 경우 집 평수가 늘어난다면 상관 없지만 집 평수를 낮추는 경우 반포장이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집 평수를 줄이는 경우 생각보다 많은 짐을 버리고 정리해야 이사가 원활히 진행되기 때문에 반포장이사를 통해 자신이 직접 짐을 정리하여 불필요한 짐을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