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대행을 하기 위해서는 오토바이를 구매한 뒤 이륜차 보험 가입이 필수입니다. 이 때 보험료 산정은 기존 보험경력과 사고 유무, 나이, 법규위반 정도, 오토바이 동력에 따라 보험료가 다양하게 산출되고 있습니다.
만약 만 26세 미만 운전자라면 배달 오토바이 보험에 속하는 유상운송보험을 가입하게 된다면 이륜차 보험료만 500만원이 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 책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만 26세가 지나더라도 배달용 이륜차의 경우 보험료가 200만원~500만원 사이로 생각보다 부담스러운 보험 금액에 가입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배달대행 이륜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을 통해 오토바이 보험료를 줄이고 더욱 싸게 보험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배달대행 이륜차 보험료 알아보기
배달대행을 하기 위해 가입해야하는 이륜차 보험은 크게 (1)유상운송보험과 (2)시간제 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 가정용으로 바이크 보험을 가입하면 가장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비유상운송(업소용)과 유상운송보험은 상대적으로 비싼 금액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이륜차 보험사에서 보험료 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4가지 요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 나이
- 오토바이 배기량
- 사용 용도(가정용, 배달용, 업소용)
- 자동차 또는 이륜차 보험 가입 경력
보험료 산정기준 (나이)
보험료 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배기량 125cc를 기준, 나이에 따른 이륜차 보험료 산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9세 이상 : 가정용 보험 150만원 대 산출
- 만 21세 이상 : 유상책임보험 1,000만원 대 산출
- 만 24세 이상 : 가정용 보험 50만원 대, 유상책임보험 500만원 대
- 만 26세 이상 : 유상책임보험 400만원 대
- 만 30세 이상 : 유상책임보험 200만원 대, 유상종합보험 500만원 대
- 만 38세 이상 : 유상종합보험 200만원 대
나이가 어릴수록 매우 높은 보험료가 산정되며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에 유상책임(종합)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산정기준 (배기량)
국가에서 법으로 정해놓은 배기량 기준 보험료 산정 금액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 50cc미만 : 가장 저렴한 보험료 및 정기검사 면제
- 50~100cc 미만 : 업소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오토바이(시티에이스)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 101~260cc미만 : 비싼 편에 속하는 보험료 구간에 속하게 됩니다.
- 260cc이상 : 가장 비싸지는 배기량 구간으로 나이가 많은 경우에만 그나마 이용할만합니다.
배달대행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상대적으로 부담되는 유상운송 보험료 때문에 이륜차 보험 가입이 망설여진다면 배달대행 시 보다 저렴하게 이륜차 보험 가입이 가능한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비유상운송 보험 가입
- 100cc이하 이륜차 오토바이를 구입합니다.
- 개인 상점을 운영하는 지인(가족)을 수소문합니다.
- 상점 소속으로 비유상운송으로 이륜차 보험을 가입한다.
- 만 30세 기준으로 100만원 이하에 보험 가입 후 배민, 쿠팡이츠 시간제 보험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만 24세 미만인 경우 아쉽지만 위와 같이 가입하든지 어떻게 해도 비싸기 때문에 “리스”가 제일 저렴한 방법입니다.
배민커넥트 시간제 보험
- 운영보험사 :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 운행용도 : 가정용 및 비유상용
- 보험료 : 시간 당 1,500원
- 가입 연령 : 만 24세~65세(DB손해보험 최대 59세)
보험 보상한도
- 대인 1 : 기본 한도 보장
- 대인 2 : 무제한 보장
- 대물 : 3천만원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