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 TOP 5

심리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심리학은 사람의 행동이나 정신적 과정을 과학적이고 심층적으로 다루고 연구하는 학문으로 전반적인 심리학을 배울 수 있는 학과입니다.

대부분 심리학과에서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은 심리학개론, 성격심리학, 상담심리학, 임상심리학, 사회심리학, 문화심리학 등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과 학생들이나 전공자, 졸업자들이 심리학 전공을 살리기 위해 취득하면 좋은 심리학과 자격증 추천 TOP 5를 통해 고유 분야의 전문성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심리학과 자격증 추천 TOP 5

심리학과에서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국가에서 발급하는 국가자격증 뿐만 아니라 한국상담학회, 상담심리학회 등 학회에서 발급하는 심리자격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분야나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용도로 심리학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합격 후 연수기관에서 100시간 이상의 연수를 마쳐야만 자격이 주어지는 자격증입니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처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에 관한 전문성을 높이고 선도 효과를 극대화하는 자격증입니다.

매년 1회, 10월에 필기 시험과 12월에 면접이 있으며 청소년 상담사 시험 응시자격은 상담 관련분야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예정인 자)에 한하고 있습니다.

취득 후에는 주로 청소년상담기관에 속하는 시, 도의 종합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쉼터 등 복지시설에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2.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은 전문상담교사 자격증과 동시에 임용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 학교 또는 교육지원청에 배치될 수 있는 교사로 발령됩니다.

주로 학교에서 볼 수 있는 Wee Class에서 볼 수 있는 상담교사로 학교 내외의 상담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상담을 나누며 교육을 진행합니다.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학과 또는 심리학과 교직과정을 이수하거나 학사 취득 후 임용고시에 합격하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취득방법
임상심리사 취득방법

임상심리사는 국민의 심리 건강을 위해 심리평가부터 심리검사, 치료상담, 심리재활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주로 정신과 병원이나 심리상담기관, 사회시설에서 복무하게 됩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이나 경찰공무원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며 응시를 위해서는 4년제 학사학위 취득 및 지정기관에서 1년 간 수련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임상심리사는 국가자격증에 속하여 매년 2회 산업인력공단을 통해 필기 및 실기 자격시험이 진행됩니다.

4. 상담심리사

상담심리사 개요
상담심리사 개요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상담심리사는 개인의 문제,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주로하는 상담사에 속합니다.

국내에서 상담 관련 자격증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있으며 2022년도까지 상담심리사 1급 2,000여명과 2급 7,000여명이 배출되었습니다.

상담심리학회에 가입한 뒤 소속기관에서 2년 수련, 자격시험 응시 과정을 거쳐 민간 상담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5. 전문상담사

전문상담사 개요
전문상담사 개요

한국상담학회에서 발급하는 전문상담사는 전문적인 상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보유한 자를 입증하는 자격증에 속합니다.

주로 개인이나 집단 상담을 통해 정신건강 증진 및 지도, 심리적 장애를 겪는 자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여 심리치료에 대한 연구와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심리학 중에서도 상담심리학 분야에 가장 가까우며 상담학회에 가입한 뒤 소속 기관에서 1년 수련 후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전문상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공유용 링크 : https://ottcustomer.com/0uw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