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유오피스 업계 브랜드 순위 TOP 7

국내에 위치한 공유오피스가 점차 늘어나면서 1인 기업가, 프리랜서, 디지털 사업자들이 이용할만한 공유오피스 순위를 알아보고 계십니다.

국내 공유오피스 업계 브랜드 순위를 통해 공유오피스 순위를 1위부터 7위까지 연간 매출 기준으로 기업 순위를 정리하였습니다.

대기업에 속해있는 무신사의 경우 별도의 매출 측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공유오피스 순위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1인 기업을 영위하는 경우 공유오피스 이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공유오피스 순위를 참고하여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국내 공유오피스 추천 가격 비교 TOP 5
디지털노마드 1인 기업 프리랜서 일하기 좋은 장소 TOP 5

국내 공유오피스 순위 TOP 7

대한민국 공유오피스 시장은 사실상 3강 체제로 공유오피스 순위 1위부터 3위에 속하는 위워크와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1위 위워크코리아

위워크 홈페이지

위워크는 공유오피스의 대표 주자로 꼽힐만큼 유명한 업체로 국내에 19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해 매출이 1,229억원(2022년 기준)에 달할정도로 국내 공유오피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위워크에서는 최대 1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오피스부터 전용 데스크, 미팅룸, 공유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본사 위워크 채권단에서 파산 신청을 논의하고 있을 정도로 경영난에 빠지면서 위워크코리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2위 패스트파이브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패스트파이브는 토종 한국 공유오피스로 국내에만 43개 지점을 운영하여 제일 많은 오피스를 보유하고 있는 공유오피스 업체에 속합니다.

한 해 매출 1,186억원(2022년 기준)을 돌파하며 위워크와 격차를 좁히고 있으며 모든 지점이 지하철역에서 3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는 뛰어난 접근성을 갖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지점이 서울과 수도권에만 위치한다는 아쉬움이 존재하지만 수도권 내에서 공유오피스를 찾는다면 고려해볼만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3위 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 지점

스파크플러스 또한 한국에서 만들어진 토종 공유오피스로 SK스퀘어 자회사에 편입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6년 역삼점 오픈을 시작으로 서울을 중점으로 하여 36개의 공유오피스가 운영되고 있으며 패스트파이브보다는 좀 더 저렴한 가격대에 속합니다.

설립된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스파크플러스는 연 매출 633억원(2022년 기준)을 달성하며 첫 흑자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4위 저스트코

저스트코 코리아

저스트코는 개인과 기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를 제공하는 싱가폴 기업으로 현재 대한민국 서울을 포함한 싱가폴, 태국, 일본, 호주, 대만 등에 진출해있습니다.

국내 매출은 207억원(2022년 기준)으로 서울에는 5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강남과 종로, 광화문에 공유오피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플랜을 통해 저스트코 공유오피스 라운지를 이용하는 경우 월 399,000원부터 비용이 책정되며 개인에게 추천되는 공유오피스 방식이나 다소 비싼 금액대에 속합니다.

5위 르호봇

르호봇 오피스 지점

르호봇 공유오피스는 서울 뿐만 아니라 인천, 수원, 세종, 천안, 성남, 부산까지 공유오피스 사무실을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이용하기 좋은 업체입니다.

또한 별도의 사업장 주소가 필요한 1인 기업을 위해 비상주 서비스(애니워크)를 지원하고 있으며 세무사 및 컨설팅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입주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위치한 르호봇 오피스센터는 총 30개로 5,827개의 회사가 입주해있으며 이용 중인 개인 멤버는 10,000여명에 달합니다.

르호봇 임대 가격은 1인실의 경우 월 45만원, 2인실 60만원, 3인실 90만원, 4인실 120만원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픈오피스가 아닌 개인실 형태이기 때문에 다소 금액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6위 지랩스

가라지 플랜

지랩스는 GARAGE를 통해 공간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스타트업이나 1인 기업가, 프리랜서를 위한 합리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공유오피스 라운지와 공간 테이블을 시간 단위, 일 단위로 원할 때 마다 대여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로는 Garage를 통해 서울, 대전, 목포, 구리 등 전국 8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유석 라운지 이용 시 월 18만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7위 핀포인트

모아 공유오피스

핀포인트는 임대인과 공간이용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로 모아 공유오피스를 통해 서울 내에서 9개의 공유사무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물주와 운영자, 임차인 간 디지털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간구독서비스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아 공유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이용금액은 공용석 기준 275,000원이며 지정석의 경우 374,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정액 공간구독서비스를 결제하면 서울 내 모든 지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법인 및 개인사업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공유용 링크 : https://ottcustomer.com/zh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