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1인 기업 프리랜서 일하기 좋은 장소 TOP 5

노트북 하나만 있어도 내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많은 사람들이 혼자서 일하는 1인 기업을 창업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리랜서들은 사무실을 구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일하기 좋은 장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디지털노마드라면 저렴한 비용으로도 사무실을 대체할 수 있는 일하기 좋은 장소 공간 5곳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워크 가격 위치 1인실 공유오피스 이용 후기 장단점
스파크플러스 라운지 공유오피스 가격 위치 정보

1. 대형 카페

카페 전경

규모가 작은 카페보다는 사람들이 많고 복층 구조로 되어있는 대형 카페를 추천드립니다.

대형 카페는 대부분 자리마다 콘텐트가 배치되어있어 노트북을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며 커피 한잔 값으로 사무실을 대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대부분 카페에서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걱정이 없지만 보안이 걱정된다면 VPN을 연결하고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소규모 카페에서 고객 당 시간 제한을 두거나 눈치를 주는 일이 잦기 때문에 소형 카페보다는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카페에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한 장소에서 머무르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의 경우 여러 카페를 다니며 장소에 변화를 주고 작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시끄러운 카페에 가는 경우 오히려 작업 환경 조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집 근처에 위치한 적절한 좋은 카페를 찾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공공도서관

도서관 전경

공공도서관에는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석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노트북으로 일하는 프리랜서에게는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도서관인만큼 자리 경쟁이 치열하지만 개관시간에 맞춰 출근하듯이 방문하면 자리 경쟁 없이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조용한 환경으로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며 규모가 큰 도서관에는 내부 식당이 함께 있어 식사도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보가 필요한 경우 바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어볼 수도 있으며 깔끔하고 관리가 잘 된 환경을 거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3. 공유오피스

공유오피스

공유오피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나만의 업무 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회사와 비슷하게 회의실이나 휴게실, 업무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피스 공간입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공유오피스는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 위워크 등이 있습니다. 월 20만원~30만원 대 정도의 비용으로 공유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기업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혼자서 공간을 사용하는 형태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카페나 도서관처럼 모두에게 열린 공간보다는 좀 더 회사 느낌을 받고 사업에 집중하고 싶은 프리랜서라면 공유오피스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스터디카페

스터디카페 랩톱존

스터디카페는 독서실과 카페가 섞인 복합적인 형태로 시간제로 이용하거나 월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에 속합니다.

독서실보다는 조금 더 자유롭기 때문에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스터디카페를 이용한다면 충분히 초창기에 사무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하나 학생 비율이 높으며 원하는 시간만큼 충전하고 이용시간만큼만 차감되는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의 사업이 다른 사람과 잦은 통화를 해야하거나 밖을 오갈일이 잦다면 스터디카페는 다소 불편한 요소가 많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비추천하는 장소입니다.

5. 소호사무실

사무실 사진

소호사무실은 공유오피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특정 공간을 개인에게 빌려주는 방식으로 개개인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사무실에 속합니다.

또한 공유오피스와는 달리 임대차계약이 가능하며 비상주 사무실로도 사용할 수 있어 공유오피스보다 개인 사무실 형태를 원하는 사업가라면 소호사무실을 권장드립니다.

소호사무실의 경우 역세권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위치한 공유오피스와는 달리 지식산업센터나 회사 건물 일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주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큰 건물에 입주해있는 소호사무실의 경우 구내식당도 구비되어있으며 자차를 이용한 출퇴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 업무가 가능하다면 공유오피스보다는 소호사무실이 적합합니다.

공유용 링크 : https://ottcustomer.com/y5g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