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병이 되는 과정│수송교육연대 교육과정 정리

운전병은 부대 내에서 인원부터 물자, 장비 등을 수송하는 임무를 가진 병사에 속합니다. 이러한 운전병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사회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했을 뿐 아니라 야수교에서 군 운전면허 시험을 통해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군 운전면허 시험 과정은 대부분 스틱(수동) 차량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클러치 조작 연습에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할 것입니다.

운전조교 출신으로 운전병이 되는 과정부터 야수교 교육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병이 되는 과정

  1. 기술행정병(운전병) 지원
  2. 신병교육대 또는 훈련소 교육
  3. 야수교(후반기) 교육
  4. 군 운전면허 발급 및 자대 발령

 1. 운전병 지원하기

운전병은 기술행정병에 속하여 병무청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매달 ‘이달의 모집계획’을 살펴보고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입영하길 바랍니다.

운전병 지원 시 점수에 따라 합불여부가 갈리고 높은 점수일수록 자신이 희망하는 훈련소로 입영할 수 있습니다.

운전병 가산점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종 대형 > 1종 보통 > 2종 보통
  • 다자녀가정 자녀 4점)
  • 사회봉사활동(8점)
  • 헌혈 (1회당 1점)
  • 운전적성정밀검사(4점)

 2. 신병교육대(훈련소) 교육

모든 병사들이 기본적으로 받아야하는 기초훈련에 속하는 신병교육대 또는 훈련소 교육은 5주간 진행되며 이 교육을 마치면 후반기교육(야수교)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병교육대는 본인의 자대가 아닌 교육만 받는 장소로 자대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교육대의 위치에 따라 수송교육단 발령에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본인이 최종 자대 배치를 희망하는 지역이 있다면 신병교육대 선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3.야수교(후반기) 교육

야수교 교육은 소형 2주, 중형 4주, 대형 5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차량 분류는 랜덤 배치가 대부분이며 사회에서 탄 키로수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듯 합니다.

소형 운전병 (2주)

소형 차량은 레토나급 차량을 운전하게 되며 종종 장군 운전병 면접을 진행하여 장군차 운전병을 선발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병 교육은 2주로 가장 짧은 기간 교육이 진행됩니다.

중형 운전병 (4주)

중형 차량 K-511을 주로 배우게 되며 대형 차량과 함께 가장 많은 인원이 배치되는 운전병입니다. 대형 차량과는 크기만 다르기 때문에 더욱 폭 넓은 범위를 다루는 대형반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 운전병 (5주)

가장 오랜기간 교육을 받는 대형 차량 운전병은 5주 동안 K-711 차량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수료 후 버스 운전병으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다방면으로 운전할 수 있어 높은 키로수를 채울 수 있습니다.

운전병 교육은 영내 정밀코스(T코스/S코스/Z코스) – 영내 도로 코스 – 영외도로 코스 – 군 면허시험 순서로 진행됩니다.

공유용 링크 : https://ottcustomer.com/pbu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