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장기렌트 리스 주요 장단점 비교 7가지

차량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장기렌트카와 리스를 통해 신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2가지 각각 주요 장단점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은 할부를 이용하거나 일시불로 구매할 수 있지만 부담되는 금액 때문에 장기렌트와 리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장기렌트와 리스의 주요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장기렌트 리스 비교하기

장기렌트카 특징

장기렌트 특징

장기렌트는 렌트카 회사에 월 대여료를 지불하고 차량을 빌리는 형태로 대여료에 보험료와 정비, 세금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렌트카 회사 명의로 보험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소 저렴한 금액으로 자동차 보험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카의 경우 15인승 미만의 승용차 또는 승합차만 렌트할 수 있으며 ‘하/허/호’와 같은 영업용 차량 번호판을 이용해야한다는 제한이 존재합니다.

장기렌트카 원하는 번호판 지정하는 방법

자동차 리스 특징

자동차 리스 특징

차량 리스는 차량을 구입하지 않고 금융사에 사용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차량을 빌려타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금융리스 특징

금융리스의 경우 계약 만기 시 차량 인수 또는 재리스만 가능합니다. 이는 차량을 리스회사 명의로 구입한 후 만기까지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렌트카와 달리 개인이 직접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이 뿐 아니라 취등록세 및 자동차세까지 이용자가 직접 납부해야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융리스는 제2금융권 대출 상품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부채(채무)로 들어가며 신용도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운용리스 특징

운용리스는 장기렌트카와 비슷한 형태의 리스 방식으로 금융사가 구매한 차량을 개인이 임대하여 운용하는 리스 형태입니다.

또한 렌트카처럼 차량 반납이 가능하고 취등록세나 보험료가 리스비용에 모두 포함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개인 보험료가 부담되는 경우 이용하기 좋은 리스입니다.

사업자의 경우 자산으로 책정되지 않는 운용리스가 금융리스에 비해 절세에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장기렌트 리스 장단점 비교

장기렌트카금융리스운용리스
보험료포함불포함포함
번호판‘하/허/호’ 제한일반 번호판일반 번호판
차량 소유권렌트카 회사개인금융사
인수 조건잔존가치 지불잔존가치 지불 또는 할부금 납부반납가능
자산렌트카 회사 명의개인 부채 인정금융사 명의
비용처리가능감가상각비 이자 인정가능
보험 할증없음있음있음

장기렌트의 경우 선납금 및 보증금을 지불해야하며 리스 운용의 경우에도 신용도에 따라 보증금을 지불해야합니다.

사업자 비용 처리를 위해 장기렌트나 리스를 이용하는 경우 사업 자금 상황이나 사용 계획을 판단하여 장기렌트와 리스 중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기렌트카 비용 가격비교 업체 추천 TOP 5

장기렌트 리스 비용 차이

그랜저 장기렌트 리스

장기렌트와 리스를 통해 그랜져 차량을 모두 이용해본 경험상 선수금 30%, 36개월 할부를 기준으로 지출되는 비용은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그랜져 프리미엄 신차가(3,700만원) 차량 기준 장기렌트 이용 시 선납금 11,148,000원과 월 납부금액312,000원으로 36개월 납부 시 22,380,000원을 지불하였습니다.

리스 이용 시 선납금 11,148,000원과 월 납부금액 250,000원으로 36개월 납부 시 20,148,00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그랜저 차량을 리스로 이용하게 되면 장기렌트 대비 223만원 정도 저렴한 금액에 3년 동안 차량을 운용할 수 있지만 장기렌트에는 보험료와 차량 정비, 소모품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에 오히려 장기렌트가 저렴하게 느껴졌습니다.

공유용 링크 : https://ottcustomer.com/g7k0